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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학원론
제목+내용
  도학원론 제1장 서론(제1절 머리말) [0]  
| 2012-01-02 |
지상에는 참으로 많은 인류가 살고 있다. 21세기를 맞으려 하는 오늘의 세계 인구가 53억이라고 하는데 인류역사 이후 과거시대부터 현재까지의 누계를 내면 실로 얼마나 될까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그 많은 인류가 한 사람도 꼭..
  도학원론 제1장 서론(제2절 도(道)란무.. [0]  
| 2012-01-02 |
1. 도의 정의(定義) 위에서 우리는 우주 최고 유일의 진리로서 태극도라는 도를 제시하였다. 그러면 여기에서 먼저 도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도의 뜻을 글자 그대로 길이다. ‘道’라는 한자의 고전(..
  도학원론 제1장 서론(제3절 태극의 진.. [0]  
| 2012-01-02 |
1. 동양사상의 근본 태극도 어떤 이들은 한국이 장차 세계의 종주국이 될 것이라는 희망적 예언을 한다. 양위상제의 도수와 법방이 아니라면 중진국 대열에서 선진국을 넘보고 발돋움하는 한국이 정치와 경제로써 다른 나라를 ..
  도학원론 제1장 서론(제4절 신종교로.. [0]  
| 2012-01-02 |
세계의 무수한 종교가 있는 것은 위에서도 말했듯 사람들의 생각이 다르고 지역과 시대와 민족에 따라 역사와 전통이 다르기 때문에 종교사상과 의식과 단체 조직이 다르게 발달했다. 지역적으로 보아 어떤 종교는 일정한 ..
  도학원론 제1장 서론(제5절 맺는말) [0]  
| 2012-01-02 |
이상과 같이 도가 무엇인 것, 다시 말하면 도가 곧 태극인 것과 그 태극이 동양사상의 근본이 되며 또 우주의 근본 원리가 되는 것을 소략한 대로 밝혀 보았다. 그리고 이 태극사상은 형이상적인 관념론에 그치는 이론이 아니..
  도학원론 제2장 무극과 태극(제1절 머.. [0]  
| 2012-01-02 |
먼저 주역(周易)에서는 ‘易有太極하여 是生兩儀하고 兩儀가 生四象하고 四象이 生八卦라’ 한 말이 있고 북송(北宋)의 주렴계(周濂溪)는 ‘无極而太極이니 太極이 生兩儀하고 兩儀가 生四象하고 四象이 生五行이라.’고 ..
  도학원론 제2장 무극과 태극(제2절 무.. [0]  
| 2012-01-02 |
위에서도 말했듯 여기서 훈고(訓?)적 번쇄(煩鎖)한 광장설(廣長舌)을 피하고 오직 무극과 태극이 일체이면서도 무극의 체(體)와 태극의 용(用)으로써 3계 우주가 성립되고 또 운용되는 도리를 널리 알릴 뿐이다. 그리고 그 무..
  도학원론 제2장 무극과 태극(제3절 무.. [0]  
| 2012-01-02 |
1. 계현(啓顯)과 증거 종교단체로서의 태극도 곧 태극의 도리인 태극도를 믿는 태극도에서는 양위일체(兩位一體)인 구천상제와 옥황상제를 신앙대상으로 신봉하고 있다. 그 구천상제가 무극주이시며 옥황상제가 태극주이신 것..
  도학원론 제2장 무극과 태극(제4절 맺.. [0]  
| 2012-01-02 |
이로써 무극과 태극의 심오한 도리를 간략히 서술했다. 하기야 무극과 태극은 역(易)이란 이름 아래 출발하여 학적으로도 유구하게 발달했고 또 술(術)로서도 인간 만사에 적용되리 만큼 고도로 발전했다. 또한 성리(性理)적..
  도학원론 제3장 구천.옥황 양위상제님.. [0]  
| 2012-01-02 |
이 장은 이 원론서의 도조론(道祖論)·도주론(道主論)에 해당한다. 모든 종교에는 교조·교주가 있고 종단에 종조, 파단(派團)에 파조(派祖)가 있다. 그리고 자력교(自力敎)가 아닌 타력교(他力敎)에서는 절대적인 권능을 지닌 ..
  도학원론 제3장 구천.옥황 양위상제님.. [0]  
| 2012-01-02 |
1. 구천상제의 위격(位格) 태극도의 신앙대상이 구천상제·옥황상제의 양위인 것은 다시 말할 것도 없지만 여기서 먼저 구천상제의 위격을 밝혀두고 넘어간다. 먼저 신격위(神格位)로서는 무극주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상제..
  도학원론 제3장 구천.옥황 양위상제님.. [0]  
| 2012-01-02 |
1.옥황상제의 위격 위에서 구천상제의 위격을 말했지만 양위상제께서 도로써 일체〔以道一?〕가 되시는 도의(道義)와 함께 그 위격의 신성(神性)적 신격위와 또 인성(人性)적 인격위를 파악 회득(會得)해야 하는 것은 중요하..
  도학원론 제3장 구천.옥황 양위상제님.. [0]  
| 2012-01-02 |
이상으로 구천·옥황 양위상제의 행장을 소략한 대로 발기해 보았다. 그러면 양위상제께서 어쩌면 이 아시아 동 반도에 강세 출현 하셨는가 그 의의를 규명해 보지 않아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간단히 진경에 의해 추출(抽出..
  도학원론 제4장 증정사상(제1절 머리.. [0]  
| 2012-01-02 |
앞의 제2장, 3장에서는 무극과 태극, 구천·옥황, 양극주·양위상제를 신앙대상으로 논했지만 이 장에서는 종교철학적인 사상면에서 연역적(演繹的)으로 고찰해 보려 한다. 증산·정산 양위 상제께서 인신으로 현화하심으로써..
  도학원론 제4장 증정사상(제2절 증정.. [0]  
| 2012-01-02 |
증산사상을 Ⅰ부 Ⅱ부로 나눠서 Ⅰ부는 증산, Ⅱ부는 정산의 사상개요를 정리한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느낄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 지금까지 인류의 문화사상 어느 종교사상에도 없던 실로 독특한 사상을 발견할 수 있는 ..
  도학원론 제4장 증정사상(제3절 증정.. [0]  
| 2012-01-02 |
위에서 증정사상 가운데 도조 증산사상께서 강조하신 것을 중심하여 약간의 해설을 가해 보았다. 다음은 도주 정산상제의 종교사상인데, 역시 같은 맥락의 사상이고 종교적으로는 이도일체(以道一體)가 되는 것이므로 같은 도..
  도학원론 제4장 증정사상(제4절 맺는.. [0]  
| 2012-01-02 |
진경(眞經) 전 . 후편 다시 말하면 무극진경과 태극진경에 나타나있는 구천 . 옥황양위상제의 그 심홍(深泓) 광대(廣大)한 사상 곧 증정사상을 이 개요 Ⅰ, Ⅱ 로써는 겨우 수박 겉핥기의 간단한 소개 밖에는 될 수 없다. 여기..
  도학원론 제5장 도학총론(제1절 머리.. [0]  
| 2012-01-02 |
이상에서 본서는 도를 논하고 무극과 태극 그리고 그 주신 구천. 옥황의 양위상제와 그 가르친 종교사상을 일별(一瞥)해 왔다. 그것으로 일단 도의 중요한 역사와 교훈을 묶어 보았지만 그것은 사실의 나열적인 기술일 뿐 도..
  도학원론 제5장 도학총론(제2절 증정.. [0]  
| 2012-01-02 |
1. 도학의 개념 본서 제1장에서 도의 개념을 약각 피력한 것이 있었지만 ‘도학’ 이란 것도 오직 동양 사회에만 있었던 명칭이다. 그래서 그에 따른 ‘도학자’ ‘도학군자’ ‘도학선생’ 등의 명칭도 생겨나서 신문화 도..
  도학원론 제6장 도학각론(제1절 상제.. [0]  
| 2012-01-02 |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태극도에서의 신앙대상이 되는 주신(主神)이신 구천 옥황상제는 세계의 어떤 종교의 주신이나 주불 또는 신앙대상보다 더 고위에 있는 최상신으로서 그 모든 신 성 불의 원천적 존재시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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