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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 시
제목+내용

 

      유 시(遺 詩)


 

이는 도주님 재세시에 지으신 한시로서 연대순으로 수록하여 간단한 직역형식의 해설을 붙인 것이며, 이 밖에도 친히 지으신 한시와 가사가 많으나 지면관계로 모두 수록하지 못함은 송구스러운 일이다.

 

時侍默誦空山裡 : 때마다 빈 산 속에서 잠잠히 (주문을)외우니

시시묵송공산리

 

夜夜閑聽潛室中 : 밤마다 잠긴 방에서 한가히 (계시를)듣도다.

야야한청잠실중

 

分明造化成功日 : 분명히 조화가 성공하는 날에

분명조화성공일

 

堯舜禹王一切同 : 요·순·우왕처럼 상제님과 한결같이 되리라.

요순우왕일체동

 

(태극진경 3:15 참조)

 

 

戊辰年來開花期 : 무진년이 오니 꽃이 피는 시기이고

무진년래개화기

 

己巳정寧滿發期 : 기사년에는 정녕 (꽃이)만발하는 시기이리라.

기사정녕만발기

 

庚午辛未無限量 : 경오·신미년에는 한량이 없을 것이고

경오신미무한량

 

乙丙之間落花期 : 을해·병자년 사이는 꽃이 떨어지는 시기이리라.

을병지간낙화기

 

(태극진경 3:97 참조)

 

 

一幅宇宙余若荷 : 한 폭의 우주를 내가 어떻게 할고?

일폭우주여약하

 

雨露不二永世定 : 비와 이슬이 둘이 아니듯 영세토록 정하리라.

우로불이영세정

 

(태극진경 4:70 참조)

 

 

月出如意山 : 달이 여의(뜻대로 하는)산에서 돋아나오니

월출여의산

 

照得天心明 : 하늘(하느님)의 마음이 밝음을 비추어 체득하도다.

조득천심명

 

(태극진경 7:1 참조)

 

 

山盡水廻處 : 산이 다하고 물이(산을 싸고) 도는 곳에

산진수회처

 

始覺有大道 : 비로소 대도가 (여기에) 있음을 깨닫도다.

시각유대도

 

(태극진경 7:66 참조)

 

 

甘川本是坎川兮 : 감천은 본래 이것이 감(坎)의 내임이여

감천본시감천혜

 

一六坎水太極動 : 1·6감수에서 태극이 기동하도다.

일육감수태극동

 

甘川卽是神川兮 : 감천은 곧 이것이 신령스런 감(神)의 내임이여

감천즉시신천혜

 

上帝奉乎上帝位 : 상제(옥황)가 상제님(구천)의 지위에 받들도다.

상제봉호상제위

 

(태극진경 7:68 참조)

 

 

去年四月何四月 : 지난 해의 4월은 어떠한 4월인고?

거년사월하사월

 

運來靑龍是四月 : 운이 청룡에게 오는 이 4월이로다.

운래청룡시사월

 

(태극진경 8:1,25 참조)

 

 

趙鼎山來智異應 : 조정산이 오니 지리산이 감응하고

조정산래지리응

 

一布依來白日寒 : 한 포의로 오니 흰(뜨거운)해가 차가워지도다.

일포의래백일한

 

(태극진경 8:65 참조)

 

 

綱倫이 掃地에 悖天만神하니 混雜이 其極矣라.

강륜    소지    패천만신        혼잡    기극의

3강 5륜이 땅을 쓸듯 없어지매 하늘을 거스르고 신명을 속이니 혼잡함이 그 지극(그야말로 극도에 도달)하다.

願問生方從何地 : 원하여 묻노니 살고 살릴 곳(방법)이 어느 곳으로 부터뇨?

원문생방종하지

 

鐘聲起處太乙宮 : 종소리가 일어나는 곳 태을궁이로다.

종성기처태을궁

 

兩白之運在何處 : 양백(양위상제님)의 운수는 어느 곳에 있느뇨?

양백지운재하처

 

四鐘聲振太乙宮 : 네 번의 종소리가 진동하는 태을궁이로다.

사종성진태을궁

 

(태극진경 8:81 참조)

 

 

聲滿宇宙萬物心 : 소리(뇌성)가 우주 만물의 마음에 가득하니,

성만우주만물심

 

淨吾脫怯所願成 : 나를 깨끗이 하여 겁액을 벗고 소원을 성취하리라.

정오탈겁소원성

 

(태극진경 8:101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