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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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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源(기원)

 

 

태극도가 어디에서, 왜, 어떻게 일어났는가? 하는 근원을 밝힌글.(이는 도주님께서 취지서와 동시에 몸소 지으셔서 공포하신 것이다.(태극진경7:28)

 

 

道之謂道也者(도지위도야자)는 定而无極(정이무극)하고 動而太極(동이태극)하야 太極(태극)이 生兩儀(생양의)하고 兩義(양의)ㅣ 生四象(생사상)하고 四象(사상)이 生八卦(생팔괘)하나니, 太極之理(태극지리)ㅣ 生生之數(생생지수)는 無盡無量(무진무량)하야 變通造化之功德(변통조화지공덕)을 不可思議(불가사의)일새 惟我(유아)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上帝(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상제)ㅣ 管領主宰无極之天尊(관령주재무극지천존)이시니라.

 

해설 : 도를 도라고 말하는 것은 고정하여 무극이 되고 기동하여 태극이 되어 태극이 양의(兩儀=양쪽, 두 모양, 즉 음과 양, 하늘과 땅을 말함)를 낳고 양의가 4상(四象=네가지 형상, 즉 소양·노양·소음·노음)을 낳고 4상이 8괘(八卦=여덟가지 괘상, 즉 건·감·간·진·손·리·곤·태)를 낳느니, 태극의 이치가 낳고낳는 도수는 무진장하고 무한량하여 그 변통하고 조화하는 공덕(功德=공적과 덕업)을 가히 생각할 수도 없고 의론할 수도 없으매 오직 우리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상제님께서 무극을 도맡아 거느려 다스리시는 천존(하늘에서 가장 높은 신명, 즉 상제님)이시다.

 

 

太極(태극)이 生兩義者(생양의자)는 陰陽也(음양야)ㅣ니 陰陽者(음양자)는 天陽地陰(천양지음)이며 日陽月陰(일양월음)이며 人陽神陰(인양신음)이 是也(시야)ㅣ요, 又有五行相生之理(우유오행상생지리)하니 金生水(금생수)하고 水生木(수생목)하고 木生火(목생화)하고 火生土(화생토)하고 土生金(토생금)이 是也(시야)ㅣ요, 又有天地人三才之道(우유천지인삼재지도)하니 天開於子(천개어자)하고 地闢於丑(지벽어축)하고 人生於寅(인생어인)이 是也(시야)ㅣ니라.

 

해설 : 태극이 양의를 낳은 것은 음과 양이니 음양이란 것은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해는 양이고 달은 음이며 사람은 양이고 신명은 음이라는 것이 이것이고, 또 5행(五行=우주만물을 구성, 조직하여 생성, 변화시키는 다섯 가지 원소, 또는 즉 금·수·목·화·토)이 서로 낳는 이치가 있으니 금(쇠)은 수(물)를 낳고 수는 목(나무)를 낳고 목은 화(불)을 낳고 화는 토(흙)을 낳고 토는 다시 금을 낳는 것이 이것이고, 또 천·지·인 3재(三才=우주를 구성하는 세가지 바탕)의 도리가 있으니 하늘은 자(子=첫째 시간)에 열리고 땅은 축(丑=둘째 시간)에 열리고 사람은 인(寅=세째 시간)에 낳는 것이 이것이다.

 

 

天地陰陽(천지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物(만물)이 始生(시생)하고 日月陰陽(일월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物(만물)이 育焉(육언)하며 人神陰陽(인신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有(만유)ㅣ 歸依(귀의)하니니 神無人(신무인)이면 後無托而所衣(후무탁이소의)하고 人無神(인무신)이면 煎無道而所依(전무도이소의)하나니라, 故(고)로 陰陽(음양)이 合德(합덕)하고 三才(삼재)ㅣ 確立(확립)하며 五行(오행)이 具備(구비)하야 調理乾坤(조리건곤)하며 統御萬有(통어만유)하나니 至墺至密(지오지밀)하며 至玄至妙(지현지묘)하야 不可測度(불가측도)ㅣ니라.

 

해설 : 하늘과 땅이 음양이 합덕(合德=덕성을 합함)하여 만물이 비로소 생겨나고 해와 달의 음양이 합덕하여 만물이 길러지며 사람과 신명의 음양이 합덕하여 만유(萬有=세상에 있는 모든 것)가 돌아가 의지하느니 신명은 사람이 없으면 뒤를 위탁해서 의지할 곳이 없고, 사람은 신명이 없으면 앞을 인도받아 의지할 곳이 없다. 그러므로 음양이 합덕하고 3재가 확립하며 5행이 구비하여 건곤(乾坤=하늘과 땅의 형이상적<形而上的>인 표현)을 조절하여 다스리며 만유를 통솔, 제어(통제하여 조종함)하느니 지극히 심오하고 치밀하며 지극히 아득하고 미묘하여 가히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九天上帝(구천상제)ㅣ 觀鑑萬天(관감만천)하시며 大巡三界(대순삼계)하실새 神人依導之因緣(신인의도지인연)으로 下降人間(하강인간)하사 傳大道眞理眞法(전대도진리진법)하사 行九年間三界公事(행구년간삼계공사)하시고 昇化臨御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帝位(승화임어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제위)하시니 卽(즉) 姜聖甑山上帝(강성증산상제)이시니라.

 

해설 : 구천상제님께서 만천(萬天=하늘 전체)을 관감(觀鑑=두루 보아사 굽어살핌)하시며 3계를 크게 순행하실 때 신명과 인간이 의지하고 인도하는 인연으로 인간세상에 하강(下降=아래로 내려오심)하셔서 대도의 진리와 진법을 전하셔서 9년간의 삼계공사를 행하시고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의 제위에 승화임어(昇化臨御=올라가 상제님으로 화하셔서 삼계를 다스리심)하시니 곧 강성증산상제님이시다.

 

 

盛哉(성재)라 道也(도야)ㅣ여. 神人依導之眞理(신인의도지진리)로 神人調化(신인조화) 解寃相生(해원상생) 道通眞境之理(도통진경지리)ㅣ 具而備焉(구이비언)하니 愼哉(신재) 勖哉(욱재)어다.

 

해설 : 왕성하도다 도여! 신명과 인간이 의지하고 인도하는 진리로 신명과 인간이 조화하며 원통(남으로부터 당한 분하고, 억울하고, 원망스러운 일뿐 아니라 자신의 정의로운 노력으로도 이루지 못해서 맺혀진 원한도 포함)함을 풀고 서로 살리며 도를 통한 참된 경지(도의로만 통하는 참다운 세계)의 이치가 빠짐없이 구비되었으니 삼가하고 더욱 힘쓸지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