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도통감

제목 太極道 通鑑(태극도 통감) - 3. 起源(기원) (趣旨書(취지서)와 同時(동시) 親製公布(친제공포))
3. 起源(기원) (趣旨書(취지서)와 同時(동시) 親製公布(친제공포)) 道之謂道也者(도지위도야자)는 定而无極(정이무극)하고 動而太極(동이태극)하야 太極(태극)이 生兩儀(생양의)하고 兩義(양의) 生四象(생사상)하고 四象(사상)이 生八卦(생팔괘)하나니, 太極之理(태극지리)ㅣ 生生之數(생생지수)는 無盡無量(무진무량)하야 變通造化之功德(변통조화지공덕)을 不可思議(불가사의)일새 惟我(유아)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上帝(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상제)ㅣ 管領主宰太極之天尊(관령주재태극지천존)이시라.
太極(태극)이 生兩義者(생양의자)는 陰陽也(음양야)ㅣ니 陰陽者(음양자)는 天陽地陰(천양지음)이며 日陽月陰(일양월음)이며 人陽神陰(인양신음)이 是也(시야)ㅣ요, 又有五行相生之理(우유오행상생지리)하니 金生水(금생수)하고 水生木(수생목)하고 木生火(목생화)하고 火生土(화생토)하고 土生金(토생금)이 是也(시야)ㅣ요, 又有天地人三才之道(우유천지인삼재지도)하니 天開於子(천개어자)하고 地闢於丑(지벽어축)하고 人生於寅(인생어인)이 是也(시야)라.
天地陰陽(천지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物(만물)이 始生(시생)하고 日月陰陽(일월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物(만물)이 育焉(육언)하며 人神陰陽(인신음양)이 合德(합덕)하야 萬有(만유)ㅣ 歸依(귀의)하니니 神無人(신무인)이면 後無托而所依(후무탁이소의)하고 人無神(인무신)이면 前無導而所依(전무도이소의)하나니라, 故(고)로 陰陽(음양)이 合德(합덕)하고 三才(삼재)가 確立(확립)하고 五行(오행)이 具備(구비)하야 調理乾坤(조리건곤)하며 統御萬有(통어만유)하나니 至奧至密(지오지밀)하며 至玄至妙(지현지묘)하야 不可測度(불가측도)ㅣ니라.
九天上帝(구천상제)ㅣ 觀鑑萬天(관감만천)하시며 大巡三界(대순삼계)하실새 神人依導(신인의도)의 因緣(인연)으로 人間(인간)에 下降(하강)하사 大道(대도)의 眞理眞法(진리진법)을 傳(전)하사 九年間天地公事(구년간천지공사)를 行(행)하시고 九天應元雷聲化天尊帝位(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제위) 昇化臨御(승화임어)하시니 卽(즉) 姜聖甑山聖師(강성증산성사)이시니라.
盛哉(성재)라 道也(도야)여. 神人依導之眞理(신인의도지진리)로 人神調化(인신조화) 解寃相生(해원상생) 道通眞境之理(도통진경지리)ㅣ 具而備焉(구이비언)하니 愼哉(신재) 勖哉(욱재)어다.
기원 해설 도를 도라고 이르는 것은 정하여 무극이 되고 동하여 태극이 되어 태극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고 사상이 팔괘를 낳는 것이니, 태극의 이치가 낳고 낳는 도수는 무진장하고 무한량하여 변화하고 조화하는 공덕을 불가사의하매 오직 우리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상제께서 태극을 관령하시고 주재하시는 천존이시니라.
태극의 양의를 낳는다는 것은 음양이니 음양이란 것은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해는 양이고 달은 음이며 사람은 양이고 신명은 음이 이것이고, 또 오행의 서로 생하는 이치가 있으니 쇠가 물을 생하고 물이 나무를 생하고 나무가 불을 생하고 불이 흙을 생하고 흙이 쇠를 생함이 이것이고, 또 천지인 삼재의 도가 있으니 하늘은 자(子)에 열리고 땅은 축(丑)에 열리고 사람은 인(寅)에 생하는 것이 이것이니라.
하늘과 땅의 음양이 덕성을 합하여 만물이 비로소 생기고 해와 달의 음양이 덕성을 합하여 만물이 길러지며 사람과 신명의 음양이 덕성을 합하여 만유가 돌아가 의지하느니, 신명은 사람이 없으면 뒤를 위탁해서 의지할 곳이 없고 사람은 신명이 없으면 앞을 인도해서 의지할 곳이 없으므로 음과 양이 합덕하고 삼재가 확립하며 오행이 구비하여 건곤을 조절하여 다스리며 만유를 통솔하여 제어하느니 지극히 심오하고 조밀하며 지극히 가마득하고 미묘하여 가히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니라.
구천상제님께서 만천을 관감하시며 삼계를 대순하실 제 신명과 인간이 의지하고 인도하는 인연으로 인간에 하강하셔서 대도의 진리진법을 전하셔서 9년간의 삼계공사를 행하시고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의 제위에 승화임어 하시니 곧 강성증산상제이시니라.
성하다 도여! 신명과 인간이 의지하고 인도하는 진리로 인간과 신명이 조화하며 원을 풀고 서로 살리며 도를 통한 참된 경지의 이치가 구비하였으니 삼가하고 힘쓸지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