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도통감

제목 전도문(傳道文) (癸亥<1923年 6月 24日 下敎於會文道場)
전도문(傳道文) (癸亥<1923年 6月 24日 下敎於會文道場) 七閏十九歲爲章(칠윤십구세위장) 二十七章是會當(이심칠장시회당), 의해 : 7번의 윤달이 드는 19년은 장이 되고 27장은 회가 된다.
(按) 間一年(간일년) 置閏則(치윤즉) 有餘日(유여일) 間二年(간이년) 置閏則(치윤즉) 日不足(일부족) 及至十九年(급지심구년) 置七閏則(치칠윤즉) 無餘不足(무여부족) 故以十九年(고이십구년) 爲一章(위일장) 二十七章爲一會(이십칠장위일회) 一會(일회) 凡五百十三年(범오백십삼년) 孟子所謂五百年(맹자소위오백년) 必有王者(필유왕자) 此也.(차야) 의해 : 살피건대 1년을 사이로 하여 윤달을 두면 날짜가 남고 2년을 사이로 하여 윤달을 두면 날짜가 부족하나 19년이 되기까지 7번의 윤달을 두면 남고 부족함이 없다. 그러므로 19년을 1장으로 하고 27장을 1회로 하는 것이니 1회는 대강 513년(19×27)으로서 맹자가 말한바 “500년에 반드시 왕도로써 세상을 다스리는 사람이 있다”고 한 것이 이것이다.
三會爲統三統元(삼회위통삼통원) 循環往復互無疆(순환왕복호무강). 의해 : 3회는 통이 되고 3통은 원이니 돌고 돌며 가고 옴이 서로 한량이 없도다.
(按) 一會(일회) 各五百十三年則(각오백십삼년즉) 三會(삼회) 合一千五百三十九年也(합일천오백삼십구년즉야) 一統(일통) 各一千五百三十九年則(각일천오백삼십구년즉) 三統(삼통) 合四千六百十七年(합사천육백십칠년) 是爲一元(위시일원). 의해 : 살피건데 1회가 각각 513년이면 3회는 합해서 1539년(513×3)이고 1통이 각각 1539년이면 3통은 합해서 4617년(1539×3)이니 이것이 1원이 된다.
四六一七前丁巳(사육일칠전정사) 軒轅立極肇斯元(헌원입극조사원) 의해 : 4617년 전인 정사년에 황제 헌원씨가 황극(황제가 세운 만민의 법칙, 또는 황제의 지위)을 세움으로부터 이 원이 시작되었다.
(按) 黃帝卽位(황제즉위) 距今四千六百十七年前(거금사천육백심칠년전) 丁巳(정사) (上元甲前 計算)(상원갑전 계산) 의해 : 살피건대 황제가 즉위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지난 4617년 전의 정사년인 것이다.(이것은 음양론에서 말하는 60갑자를 기준하여 연대를 계산하는 방법인 3원(3원=상원·중원·하원)의 하나인 상원의 갑자년 이전에서 계산한 것이다.)
萬象萬事皆有定(만상만사개유정) 諸法諸書總此源(제법제서총차원) 의해 : 온갖 형상과 온갖 일이 모두 정해진 것(도리)이 있고 여러 법과 여러 글이 모두 이것(도리)에 근원한다.
(按) 天文地理人事(천문지리인사) 皆黃帝之所始敎而(개황제지소시교이) 史記紀年(사기기년) 亦自黃帝始也(역자황제시야). 의해 : 살피건대 하늘의 현상, 땅의 이치, 사람의 일은 모두 황제가 비로소 가르친 바이고 역사의 연수를 기록함도 또한 황제로부터 시작되었다.
傳?頊?勛華禹(전효욱곡훈화우) 初統初會世世聖(초통초회세세성) 의해 : 중국 고대의 현효(황제의 아들), 전욱(황제의 손자), 제곡(현효의 손자),방훈(제곡의 아들), 중화(고수의 아들, 전욱의 5대손), 하우(우 임금=곤의 아들, 전욱의 후손)에게 전함에 있어 처음의 통, 처음의 회에는 대대로 성인이었다.
(按) 自黃帝(자황제) 至於舜禹(지어순우) 略五百年矣(약오백년의), 初統初會者(초통초회자) 以黃帝(이황제) 爲始則(위시즉) 以黃帝元年(이황제원년) 計以至於舜禹(계이지어순우) 五百十三年者也(오백십삼년자야). 의해 : 살피건대 황제로부터 순·우 임금에 이르기까지 대략 500년이다. 초통 초회라는 것은 황제로써 시작하면 황제 원년에서 계산하여 순·우 임금에 이르기까지는 513년(1회)이라는 것이다.
日出萬暉同發明(일출만휘동발명) 春回品物共華盛(춘회품물공화성), 初統之中降中季(초통지중강중계) 聖不承承但一時(성불승승단일시). 의해 : 해가 돋아나면 모든 빛나는 것이 함께 밝음을 발산하고 봄이 돌아오면 모든 물품이 함께 빛나고 왕성해진다. 초통의 가운데에서 중회와 계회로 내려오면서 성인이 계승하지 못함은 다만, 한 때인 것이다.
(按) 初統者(초통자) 黃帝以後(황제이후) 凡一千五百三十九年之謂而(범이천오백삼심구년지위이) 五百十三年以後(오백십삼년이후) 則(즉) 初統之中會也(초통지중회야), 千二十六年以後則(천이십육년일후즉) 爲初統之季會也(위초통지계회야). 의해 : 살피건대 초통이란 것은 황제 이후 대개 1539년을 이르는 것이고 그중에서 513년 이후는 곧 초통의 중회이며 1026년 이후는 곧 초통의 계회가 되는 것이다.
禹後有湯湯後文(우후유탕탕후문) 一會一聖應會期(일회일성응회기), 中統由來世漸降(중통유래세점강) 聖不道行但敎傳(성불도행단교전). 의해 : 우 임금 뒤에 탕 임금이 있었고 탕 임금 뒤에 문왕이 있음은 한 회에 한 성인이 회의 시기에 응한 것이다. 중통으로 거쳐오면서 세상이 점점 떨어(나빠)지니 성인의 도가 행해지지 않고 다만, 교가 전해졌다.
(按) 中統者(중통자) 黃帝卽位後(황제즉위후) 一千五百三十九年(이천오백삼십구년) 以後(이후) 爲中統也(위중통야). 의해 : 살피건데 중통이란 것은 황제가 즉위한 후 1539년 이후에 중통이 되는 것이다.
釋後有孔孔後耶(석후유공공후야) 一會一敎各門筵(일회일교각문연). 의해 : 석가 뒤에 공자가 있었고 공자 뒤에 야소(예수)가 있음은 한 회에 한 종교가 교문의 자리를 각각 한(열음)것이다.
(按) 釋迦如來(석가여래) 距今二千九百五十年(거금이천구백오십년) (癸亥年計)(계해년계) 癸丑生(계축생), 孔子(공자) 距今二千四百七十四年(거금이천사백칠십사년) 庚戌生(경술생), 耶?(야소) 距今一千九百二十三年(거금이천구백이십삼년) 辛酉生(신유생). 의해 : 살피건데 석가여래는 지금부터 2950년 이전(계해(1923)년에 계산함) 계축년생이고, 공자는 지금부터 2474년 이전 경술년생이며, 야소는 지금부터 1923년 이전인 신유년생이다.( 석가모니 : BC. 1027년, 공자 : BC. 551년생)
季統敎亦無肇聖(계통교역무조성) 惟有述聖繼啓來(유유술성계계래). 의해 : 계통에는 교도 또한 (교를) 시작한 성인이 없고 오직 성인을 밝혀서 계승하고 계몽하여 오는 것만 있었다.
(按) 季統者(계통자) 黃帝卽位後(황제즉위후) 三千七十八年(삼천칠심팔년) 以後之季統也(이후지계통야). 의해 : 살피건데 계통이란 것은 황제가 즉위한 이후 3078년 이후의 계통인 것이다.
佛梁儒宋耶羅馬(불량유송야라마) 一敎一昌應會回(일교일창응회회). 의해 : 불교는 양 나라, 유교는 송 나라, 예수교는 로마에서 한 교가 한번 창성함은 회에 응해서 돌아온 것이다.
(按) 距今一千五百年前(거금일천오백년전) 六朝及新羅之時(육조급신라지시) 佛道中興(불도증흥), 其後五百年(기후오백년) 距今約一千年前(거금약일천년전) 宋之時(송지시) 廉洛諸賢(염락제현) 一時傳道(일시전도), 其後五百年(기후오백년) 羅馬法王(나마법왕) 以耶蘇敎(이야소교) 爲西洋之盟主(위서양지맹주). 의해 : 살피건대 지금부터 지난 1500년 전 육조(중국의 6국)와 신라 때에 불도가 중흥하고 그 후 500년, 지금부터 지난 약 1000년 전 송나라 때에 염계와 낙양의 여러 현자들이 한 때 도를 전했으며 그 후 500년에 로마의 법왕이 예수교로써 서양의 맹주가 되었다.